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한마디로 말해서, 검색 결과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CPC(클릭당 지불)광고를 통해서도 노출이 가능하지만 정해진 마케팅 예산의 효율성을 감안하여, 키워드 광고보다는 우선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키워드 광고는 특정 검색엔진에 국한 되고 비용을 지불 하는 동안에만 노출 가능하지만, SEO에 충실하게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의 경우 모든 검색엔진에서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마다 차이는 있으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검색을 할 때에 있어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경우도 적지 않기에 이 부분을 간과해서도 안될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홈페이지 제작 초기 단계에서 부터 문법에 맞는 HTML 및 적절한 제목 태그 사용, 각종 메타태그 및 alt속성 등 신경써야 할 테크니컬적 요소가 많습니다. 이는 SEO를 충분히 고려한 제작자의 마인드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뻔한 말이지만 홈페이지를 만드는 이유는 바로 비즈니스 홍보를 위한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웹사이트는 키워드광고 없이는 트래픽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죽은 웹사이트와 같습니다. 홈페이지 그 자체로 빛나는 마케팅 수단이 되기위해선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