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제작!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이 중요한 이유

1. CMS란 무엇일까요?

CMS란 게시판, 레이아웃, 모듈과 같은 기능을 모아둔 웹 프레임워크 이며, CMS를 사용하면 클릭한번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게시판 관련 기능 같은 기본적인 작업을 자동화시키기 때문에 웹 사이트 제작에 드는 시간이 많이 감소된다. 그만큼 개발속도도 빨라진다. 기본적으로 파일/썸네일/캐시/등 프레임워크 단위의 도구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을 만들 때도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 나무위키 –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란 직역하면 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물론 정말로 ‘클릭한번으로’ 멋진 사이트가 뚝딱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정적 HTML 제작방식에 비하면 작업과정이 간소화, 체계화 된 것이 사실이며 이를 통한 제작기간의 단축은 결국 비용절감이라는 경제적 효율과 연결됩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전 세계적으로 현재 CMS의 비중은 약 57% 수준이며 매년 증가세를 감안하여 앞으로 홈페이지제작은 CMS로 제작하는 것이 보편화 될거란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2. CMS의 종류

자체개발된 CMS, 국내에서 개발된 익스프레스엔진( XE, Xpress Engine ), 킴스큐(KimsQ) , 그누보드5(설치형 게시판) 및 해외에서 개발된 줌라(Joomla!), 드루팔(Drupal) 그리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WP, WordPress ) 등이 있습니다.

W3Techs
모두 장단점이 있겠지만 현재 워드프레스가 부동의 1위이고 점유율을 보면 전체 CMS의 6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 증가세에 비추어 곧 거의 독식 하는 수준까지 이르지 않을까 예측 됩니다. 국내에서도 수많은 셀럽 기업과 기관들이 워드프레스 기반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였고 일반적인 사용자 사이에서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을 희망하는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3. 콘텐츠관리 시스템이 중요한 이유

CMS는 홈페이지를 항상 최신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SEO 최적화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며, 방문자의 트래픽을 유도하고 활성화 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기존의 정적 웹사이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필요 할때마다 제작업체에 연락하고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면 CMS기반의 홈페이지의 경우, 좀더 쉬운 접근성과 유연성으로 간단한 작업은 직접 편집과 업데이트가 가능 해졌습니다.

또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보안 ·시스템 업데이트는 귀사의 홈페이지를 더 이상 ‘낡은 홈페이지’가 되도록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한번의 클릭으로 진행되는 업데이트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안정성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콘텐츠관리시스템

4. 홈페이지제작을 할때 워드프레스가 최고의 플랫폼인 이유 7가지

① 워드프레스는 점유율 1위 오픈소스 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증된 오픈소스 CMS입니다. 워드프레스 기반의 홈페이지제작을 하는 전문가들은 그만큼 많을 수 밖에 없고 결국 이것은 사용자들에게 관리업체 선정에 대한 폭넓은 선택권과 합리적인 개발비용, 효율적인 유지관리 환경을 제공하게 만듭니다. 어느날 갑자기 제작업체가 폐업을 하더라도 워드프레스기반의 홈페이지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②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친화적입니다.

웹사이트 마케팅에 있어서 SEO와 CPC( Cost Per Click, 키워드 클릭광고) 광고는 모두 필요 합니다. 무엇보다 방문자에게 높은 신뢰도와 비용적인 효율을 생각한다면 SEO는 필수적 요소 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자동색인기능은 쉽고 정확하게 검색엔진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Yoast, All in One SEO와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강력한 SEO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③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제작은 합리적인 웹개발비용과 효율적인 유지보수 환경을 제공합니다.

홈페이지제작 비용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인건비입니다. 제작기간이 단축되고 유지보수 과정이 간편해질수록 그것은 모두 비용절감 효과로 이어집니다. 또한 향후 유지관리를 위해 새로운 디자인과업 및 추가적 개발이 필요한 경우에도 기존의 정적웹사이트 방식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④ 사용하기 쉬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워드프레스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개발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해 설계된 완벽한 CMS입니다. 홈페이지 사후관리에 있어서도 제작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릴리즈에 대한 정기적 업데이트는 물론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한 백업다운로드 까지 몇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⑤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란 워드프레스 프레임안에서 워드프레스가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일들을 실행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수만 가지 이상의 플러그인들은 워드프레스 기반 홈페이지의 무한한 확장성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확장성은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합리적인 비용으로 웹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⑥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모바일 친화적 입니다.

구글은 모바일에 친화적이지 않은 사이트들을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더 낮은 순위에 보여지도록 패널티를 줍니다. 모바일 사용성에 따른 검색엔진 최적화 문제는 비단 구글만이 아니라 최근 네이버 역시도 모바일 사용성을 중시하고있는 추세입니다.

⑦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안전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보안을 염두에 두고 개발 되었습니다. 심지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운영하는 해외 은행들의 사례가 있을만큼 웹사이트를 실행하기 위한 매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이슈가 있을때마다 클릭 한번으로 쉽고 빠르게 홈페이지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문의

도움이 필요하신 가요?

합리적인 가격이 무엇인지 설득 보다는 공감이란 관점에서 늘 고민합니다.
프로젝트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