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업체 선택 어려우시죠?
새로운 웹사이트 구축이 필요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선정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단적으로 너무 많은 업체들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비용면에서도 업체별 편차가 크기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은 어찌 보면 매우 당연한 일입니다. 게다가 온라인에 떠도는 몇몇 실패사례는 그런 결정을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정해진 예산내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8가지 항목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웹사이트 구축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정의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택 방법 그 첫번째, 제작업체를 검색하기 전에, 먼저 웹사이트에 대한 요구 사항 및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야 하는 제작자 입장에서 이러한 정보는 기능과 표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최적의 제안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예산

예산범위를 설정하는 것은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택 하기에 앞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작업체 입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예산은 그들의 웹사이트 구축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예산 내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개발범위 및 추가 옵션을 제안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3.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세요

포트폴리오는 제작업체의 디자인 퀄리티와 제작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결과물에 대해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트렌디한 감성이 느껴지는지, 반응형 기술과 모바일 최적화라는 시대적 요구사항이 적용되고 있는지, 자신의 예산에 견주어 충분히 원하는 웹사이트 개발이 가능하겠는지 등 세심한 검토를 하면 되겠습니다.

4. 어떤 CMS를 사용하고 있는가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란 콘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자체제작한 CMS일 수도 있고 익스프레스엔진 및 그누보드와 같은 국내에서 제작한 오픈소스도 있습니다. 그리고 듀오픽스에서 현재 사용중인 워드프레스라는 것도 있습니다. 물론 모두 장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의 경우, 합리적인 개발비용과 효율적인 유지보수는 물론 자동색인옵션으로 마케팅에 도움이 되며, 콘텐츠를 보존하고 관리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 합니다. 자체 제작된 CMS가 아니기 때문에 유지관리 면에서, 제작업체가 폐업을 하거나 타회사로 관리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도 그것을 대체하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왜 CMS를 기반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5. 검색엔진최적화 및 모바일 최적화를 이해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것을 적용하고 있는가

검색엔진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테크니컬 SEO만큼은 제작업체에서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구글 SEO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나, 그동안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사실상 검색결과의 폐쇄성 때문에 SEO 효과는 미미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2~3년간 네이버도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점차 SEO 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개선중인 것이 사실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모바일 최적화를 염두 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아무도 찾아올 수 없는 사막 한복판에 집을 짓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6. 제작업체의 규모

제작업체의 규모는 프리랜서 및 1인기업부터 수십명에 이르기까지 그 규모는 다양합니다만, 소규모가 좋다 혹은 큰 규모의 업체가 좋다 라고 단언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게다가 소규모의 전문가집단이 있는가 하면 ‘소수의 전문가와 다수의 비전문가’로 구성된 큰(?)업체도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대체적으로 몸집이 커지면 제작단가도 함께 높아지는 것이 자명한 사실이지만, 인력의 막연한 양적 규모 보다는 서비스 분야별 체계와 전문성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한정된 디자인서비스를 넘어 비즈니스 솔루션 공급과 컨설팅, 각종 매니지먼트 등 포괄적 토탈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는 풀서비스(Full Service) 웹 에이전시 또는 대형 eBI 업체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고, 그와 반대로 필요한 만큼의 한정적 웹서비스로 충분하다면 그에 걸맞은 업체선정이 비용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스로에게 필요한 서비스의 범위 및 예산을 고려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7. 업력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정 기준에 있어서 업력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만, 신생회사라고 하여 반드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홈페이지제작 업체의 경우, 경쟁이 과열되다 보니 한두 해를 못 넘기고 폐업을 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사후관리를 염두하였을때, 제작업체가 어느 날 갑자기 폐업한다는 가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불안요소 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오픈소스 CMS 기반의 웹사이트라면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창업 이후 사업기간도 무시할 수는 없으나 그와 더불어 업체의 전문성과 능력 및 비즈니스 마인드에 대한 판단도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므로 함께 고려하여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합리적 가격정책, 그리고 사후관리

같은 의뢰 건으로 여러 업체에 견적을 받아보면 그 비용이 천차만별 이라고들 말합니다. 이 또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됩니다. 왜 차이가 날까요? 물론 제작업체 마다 가격정책이 다르기 때문이겠지요.

홈페이지 제작단가는 인건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결과물에 대한 퀄리티 또한 업체별 차이가 있습니다.각 제작업체들의 가격정책은 회사의 규모, 그에 따른 운영비, 실무자들의 능력치를 감안한 인건비, 광고비, 그리고 자사의 프라이드까지 모든 요소가 복합되어 결정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모든 업체들의 견적가가 같은 수 만은 없는 것입니다.

만약 예산 규모가 한정적이고 비용에 부담을 느낀다면 소위 템플릿 홈페이지같은 선 제작방식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 추가옵션에 따라 비용이 증감되는 정찰제이면서, 계약 하기전에 미리 시안을 확인하고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작단가에 대한 가격정책은 가급적 투명성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추천하지만,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해 견적이 필요한 주문제작 형태라면 정찰제식 가격정책을 적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기 제작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사후관리이기 때문에 최소한 유지보수 비용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가 계약전에 예측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 투명성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프로젝트 문의

도움이 필요하신 가요?

합리적인 가격이 무엇인지 설득 보다는 공감이란 관점에서 늘 고민합니다.
프로젝트 문의